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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금연을 위한 10계명

마누카 | 2021.04.29 15:36:30 댓글: 2 조회: 220 추천: 0
분류건강·상식 https://life.moyiza.kr/lifetips/4251391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요즘, 금연하기에는 오히려 안성맞춤입니다. 미팅이나 회식 술자리가 줄어 흡연의 유혹으로부터 다소 해방될 있기 때문입니다.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많은 흡연가들이 담배를 끊고 싶어도 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연에 성공하려면 올바른 방법으로 즉각, 인내를 가지고 실천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금연이 어려운 이유는 뇌가니코틴 중독됐기 때문입니다. 니코틴은 체내에서 금방 배출되는데, 신체 농도가 일정 수준 이하가 되면 니코틴에 중독된 뇌는 니코틴을 추가로 공급해달라고 요구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흡연자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다시 담배를 찾게 됩니다. 이때 흡연을 하면 니코틴이 공급되며 스트레스가 일시 해소되는 듯합니다. 하지만, 뇌는 이미 중독됐기에 니코틴 농도가 조금만 낮아지면 다시 니코틴 공급을 요구하는 스트레스가 생기게 되며 재차 담배를 찾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금단 증상은 중독된 뇌에 정기적으로 니코틴이 공급되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금단 증상은 어지럼증과 두통, 기침 등으로 생깁니다. 하지만, 이는 신체 산소 농도가 정상화되면서 몸이 건강해지고 있다는 증거로도 있습니다. 이런 금단 증상은 2 이내에 사라진다. 기관지 등에 쌓여 있던 해로운 타르가 배출되면서 일시적으로 기침과 가래가 잦아질 있습니다. 역시 3 정도면 없어지며 신체가 건강해지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금연을 위한 10계명을 꼭 지킨다면 금연에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금연은 마일드 순한 담배 시작하거나 연기를 빨아들이지 않는뻐끔 담배 등을 통해 서서히 시도해서는 성공할 없습니다. 결심한 즉시 실천해야 성공하기 쉽습니다. 금연할 각오를 다졌다면 금연클리닉 등을 찾아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1. 금연 사실 주변에 알리기

금연은 혼자만의 의지로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주변의 도움과 지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족이나 지인에게 금연 사실을 알리면 자신감을 갖는데 도움이 아니라 적극적인 협조를 얻을 있습니다.

2. 새로운 분위기 조성하고 취미활동 즐기기

흡연 시기와 같은 분위기나 환경 속에서는 다시 담배를 찾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집안이나 일터의 분위기를 새롭게 꾸미는 것이 금연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 같은 취미활동은 건강에도 좋고, 흡연 생각도 잊게 해줍니다.

3. 금단증상 시기에 안정 취하기

금단 증상은 보통 2~4 정도 지속되는데 시기에는 무리하게 대외 활동을 하기 보다는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과 같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창일 오히려 금단증상을 다스리기에 유리합니다.

4. 라이터, 재떨이 등을 버리기

라이터나 재떨이를 보는 것만으로도 흡연 욕구가 생길 있으니 이런 물건을 치워서 금연 의지를 높일 있습니다.

5. 식사 즉시 양치하기

보통 흡연자들은 식사 습관적으로 담배를 피우곤 하는데 식사 즉시 양치를 하면 흡연 욕구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담배피우고 싶을 물마시기

흡연 욕구가 생길 때마다 다른 생각을 하며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껌이나 사탕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7. 흡연 장소 사람 멀리하기

담배 피우는 사람을 보면 흡연 욕구가 저절로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연을 결심했다면 담배 자체뿐 아니라 흡연자도 멀리해야 한다.

8. 담배를 입에 무는 행위 금물

담배를 피우지 않고 장난삼아서라도 담배를 입에 무는 행위는 금지해야 합니다.

9. 섬유소가 많은 음식 섭취하기

식시 설탕, 소금, 밀가루보다는 생야채, 과일, 현미와 같이 섬유소가 많은 음식 위주로 먹습니다. 이는 흡연으로 지친 신체에 활력을 제공해줍니다.

10. 커피, 탄산음료 피하기

어떤 흡연자들은 커피를 마시며 담배를 피우곤 하는데 카페인과 니코틴이 뇌에 해로운 시너지를 일으켜 더욱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연을 결심했다면 커피나 탄산음료는 멀리하고 생수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은 초기 달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 적극적인 운동과 취미생활로 금단 증상을 줄이고 삶의 활력을 찾는 좋습니다. 금단 증상이 심하면 니코틴 패치나 등을 통해 도움을 받을 있습니다. 그러나 금연을 성공하는데 있어 본인의 강한 의지와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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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park111 (♡.189.♡.83) - 2021/05/25 21:04:4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kimabcd (♡.189.♡.83) - 2021/05/26 13:47:4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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