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유행

스노우캔들 | 2022.07.19 11:26:40 댓글: 4 조회: 1471 추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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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좋아하는 케이팝 가수 음원성적을 챙겨보다가 최근 흥미로운 현상을 알게되었다.

이전에는 가수들이 새앨범을 발표하면 주요 홍보수단으로 티비방송 출연을 꼽을수 있었는데,

요즘에는 대형기획사들 선두로 틱톡 플랫폼을 홍보수단으로 많이 이용해는것 같다.

최근 컴백한 제이와이피 소속의 트와이스 나연,

처음부터 틱톡 홍보를 염두에 두고 곡을 제작했는지, 곡 러닝타임은 고작 2분30초 정도, 곡구성이 빽빽하고, 반복되는 구간이 많으며, 임의로 아무 파트를 재생해도 바로 귀에 꽂히는게 특징인것 같다.

홍보수단과 시대 흐름에 따른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가수의 가창력이 아무리 뛰어나고 곡 음악성이 아무리 높아도 가수 자체가 화제성이 없으면 대중들이 신곡이 나와도 들어주질 않는다.

나연의 경우는 앨범홍보로 음악방송 출연은 고작 몇개뿐인데, 틱톡에서 주위 인맥들 총동원하여 제작한 안무첼린지 컨텐츠를 대량으로 쏟아냈다.

그 결과로 틱톡 안무첼린지의 화제성이 음원차트 순위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음원순위가 중하위권에서 시작하여 하루가 다르게 순위가 치솟는 현상을 목격하였다.

음원순위가 좋으니 자연히 음악방송에서 1위를 거머쥐게 되고 노래가 히트하면 상업협찬, 광고, 행사 제의가 많이 들어오는것으로 알고 있다.

내가 온라인에서 목격한 상기 현상으로 볼때 한국에서 틱톡의 주요 사용자층은 10대20대인것 같았고, 틱톡 유행이 아직 전세대를 아우르는 정도까지는 아닌것 같다.

틱톡의 영향을 받아 유튜브에서도 유튜브 쇼츠라는 플랫폼을 내놓은것으로 알고있다.
틱톡의 본사는 중국의 바이트댄스로 알고 있는데 불과 몇년 사이에 틱톡의 영향력을 글로벌하게 넓혔다는 점이 참으로 놀랍다.
듀푱님듀푱님님이 100포인트 선물하셨습니다.
추천 (2) 선물 (1명)
IP: ♡.154.♡.86
계급소위 (♡.136.♡.176) - 2022/07/19 17:12:40

내 아는 그스노우 맞아요

스노우캔들 (♡.154.♡.86) - 2022/07/19 18:14:16

돈귀신님이군요 ㅎㅎ

계급소위 (♡.136.♡.176) - 2022/07/19 21:27:23

맞아요
방가워요
기억에 가물가물하기전에 만나줘서요 .

스노우캔들 (♡.154.♡.86) - 2022/07/20 09:28:06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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