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밤
주간 베스트 월간 베스트 3개월 베스트 베스트 게시물
너를 탐내도 될까? (70회) 2 201 죽으나사나
너를 탐내도 될까? (71회) 2 125 죽으나사나
너를 탐내도 될까? (66회)21 1 233 죽으나사나
너를 탐내도 될까? (65회)16 1 181 죽으나사나
너를 탐내도 될까? (69회)10 1 181 죽으나사나
너를 탐내도 될까? (67회) 1 176 죽으나사나
연길시 신화서점 조선말 도서

연변의 각 현시와 향진의 지명유래

무학소사 | 2022.11.19 13:20:27 댓글: 0 조회: 1016 추천: 1
분류단편 https://life.moyiza.kr/mywriting/4419891

연변의 현시와 향진의 지명유래

【延吉地名由来】연길시는 연변조선족자치주 정부의 소재지이며 자치주의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이다.연길시는 연길분지의 중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부르하통하가 서쪽으로부터 시중심을 지나 동쪽으로 흘러나가고 연집하가 북쪽으로부터 남쪽으로 시구역에 이르러 부르하통하와 합수한다.

연길지명의 기원은 몇가지가 있는데 여기서는 한가지만 들겠다.연길은 연집강(烟集岗)으로부터 유래되였다.1870년에 조선 북부에 련이어 재황이 발생하여 굶주림에 허덕이던 이재민들이 두만강을 건너 연길일대에 와서 처녀지를 개황하고 농사를 지었다.처음에는 가만히 두만강을 넘나들며 봄에 와서 씨뿌리고 여름에 와서 밭을 가꾸고 가을에 와서 수확하고 돌아가군 하다가 나중에는 아주 이곳에 자리를 잡고 생활하였다.입소문을 타면서 연집강량안에 거주하는 조선인들이 많아졌다.당시 연길분지 상공에 자주 안개가 자옥히 끼였다하여 연집강(烟集岗)이란 이름을 얻게 되였다.연집(烟集) 음이 변하여 연길(延吉) 되였다.

【小营镇地名由来】소영진은 연길시 관할의 한개 진인데 연길시의 남부에 자라잡고 있다.<<만주지지(满洲地志)>> 기재에 의하면 1881 이곳에 민간무장단련회(团练会) 주둔하고 있었다.하여 소영자(小营子)라는 이름을 얻게 되였다.후에 간략하게 소영촌이라고도 하고 소영진이라고도 하였다.2000 장백향과 소영향을 합병하고 새롭게 소영진을 만들었다.

【依兰镇地名由来】연길시의 관할의 한개 진인데 연길시의 북부에 자리잡고 있다.1900년전후에 농민이 북동(지금의 고성촌) 산에서 한냥(一两)되는 산삼 한부리를 캤다는 설이 있다.그후부터 이곳을 일량구(一两沟)라고 불렀다.시간이 지나며 일량구(一两沟) 이란구(依兰沟) 변하였고 이란진의 이란은 <<이란구>>에서 기원되였다.다른 설은 이란은 만족어인데 三岔라는 뜻이다.원래 룡정현의 이란향이였는데 1988년에 연길시에 귀속되고 1992 이란진으로 승격되였다.

【三道湾镇地名由来】삼도만진은 연길시 관할의 한개 진인데 연길시 서북부에 자리잡고 있다.이곳은 리수(梨树) 라권(罗圈) 툰전(屯田) 골짜기의 입구(三岔口)이고 세갈래 작은 강이 이곳에서 합수하고 굽이돌며 흘러간다하여 삼도만(三道湾)이라 하였다. 강이 합수하고 하나로 강을 조양하(朝阳河)라고 부른다.원래 룡정현에 속해있던 삼도만향은 1991 연길시에 귀속되고 1992 삼도만진으로 되였다.

【朝阳川镇地名由来】조양천진은 연길시에 속한 한개 진인데 연길시 서부에 자라잡고 있다.부르하통하가 진 중심을 관통하고 조양하가 경내에서 부르하통하에 흘러든다.광서초년에 이곳에 마을이 섰는데 당시 부르하통하와 조양하의 범람으로 인해 이곳에 크고작은 늪(水泡子)이 사처에 있었고 느티나무와 갈대가 무성한 소택지였다.이곳에 어종이 많았는데 특히 조개가 많아 시초에는 진주영(珍珠营)이라 불리웠다.1913년 이곳의 하류와 늪을 川水海라고 부르고 조양(朝阳)의 일마평천(一马平川)에 있다고하여 조양천(朝阳川)이라고 하였다.1923년 이곳에 소철(天图小铁路)이 통하면서 관방에서 시초로 조양천이라고 불렀다.조양천은 태양을 향한 넓은 벌판이라는 의미이다.

【图们市地名由来】도문시는 연변조선족자치주의 한개 현급 시인데 도문강북안 가야하와 도문강이 합수되는 곳에 자리잡고 있다.도문시는 철교,인도교로 조선 남양과 통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동북 동부의 주요한 국경도시의 하나로서 도문해관이 설치되여 있다.1932년이전에는 이곳에 백십여호의 인가밖에 없었다.한족은 이곳을 하전자(下甸子)라고 불렀고 조선족은 이곳을 회막동(灰幕洞)이라 불렀다.1933 회막동을 종점역으로 돈도선(돈화-도문) 부설한후 이곳은 점차 인구가 불어나 도시의 규모를 갖추게 되였다.이해에 도문강(图们江) 이름을 따서 회막동을 도문이라고 지명을 바꾸었다.후에 도문은 연길현에 속한 한개 진으로 되였는데 1965 왕청현의 석현진과 합병하여 자치주의 직할시로 되였다.1969년에는 연길현의 월청공사와 왕청현의 신농공사를 시에 귀속시켰다.

【月晴镇地名由来】도문시에 속하는 향진급 행정단위이다.1933년 월신(月新)과 청하(晴霞) 두사(两社)를 합병한후 각자 이름의 첫자를 따서 월청(月晴)이라 하였다.1969년 연길현의 월청공사를 도문시에 획분하였다.2003년 홍광향을 취소하고 월청진에 귀속시켰다.

【石岘镇地名由来】도문시에 속하는 향진급 행정단위이다.1891년좌우에 이곳이 개발되기 시작하였는데 청말에는 연길청 춘화사에 속했고 1932년에는 왕청현에 귀속되고 석재(石材)라고 불리웠다.이곳의 산에 드러난 암석들이 많아 붙여진 이름이다.1933 이곳에 기차역을 설치하고 석현(石岘)이라고 명명하였다.마을이름도 석현이라고 불렀다.1984년도에 석현진으로 되였다.

【长安镇地名由来】도문시에 속하는 한개 진이다.1936년 장산향(长山乡)과 반안향(盘安乡)을 합병하고 두 향 이름중에서 <<>>자와 <<>>자를 취하고 조합하여 장안촌(长安村)이라 명명하였다.1945년 장안촌은 장안구로 개명하였다.1956년 마반향과 장안향을 개설하였고 1958년에는 마반향과 장안향을 합병하여 장안향이라 하였다.1984년 장안향을 장안진으로 승격하였다.1988년 룡정현의 장안진을 도문시에 귀속시켰다.

【凉水镇地名由来】도문시에 속하는 향진급 행정단위이다.광서말년부터 이곳에 거주자가 있었고 량수천자서쪽에 자리하고 있어 량수천자서가(凉水泉子西街)라고 불렀고 간략하여 서가(西街)라고 하였다.1932 이후에 학교와 행정부서들이 량수천자에서 이곳에 천이해 오면서 량수천자(凉水泉子)라고 하였고 후에 간략하여 량수(凉水)라고 불렀다.마을부근에 우물이 하나 있었는데 사계절 마르지 않으며 겨울에는 얼지 않고 한여름에는 물이 달고 시원하다하여 량수천자(凉水泉子)라고 하였다.1958 인민공사화시기에 공사를 량수에 앉히면서 량수공사라고 하였다.후에 향이 되고 진이 되였다.1991 훈춘시의 량수진을 도문시에 획분하였다.

【龙井市地名由来】룡정시는 연변조선족자치주에 속한 한개 현급도시인데 해란강과 륙도하의 합수목에 자리잡고 있다.1870년대만 하여도 이곳은 황량한 무인지대였다.해란강과 륙도하(六道河) 량안에는 버들과 갈이 꽉 들어찼는데 처음 이곳에 이사온 사람들은 한족들이였다.처음에 그들은 수렵을 하다가 후에는 륙도하 령안에서 한전농사를 하였고 마을이름을 륙도하라고 하였다.1884년 조선에서 이곳으로 처음 들어온 사람은 장인석,박윤인이라는 농민들이였다.처음에는 한족에게 의지하여 살다가 후에는 해란강변의 비옥한 땅을 개간하였다.어느날 해란강 동쪽 잡초가 무성한 곳에서 옛우물자리를 발견하였다.사람들은 무너진 돌각담을 다시 쌓고 우물안을 깨끗이 가셔냈다.우물은 꽤나 깊었고 물맛이 참 좋았다.(忠)씨라는 한족사람이 드레박을 만들어 사람들은 이 드레박으로 물을 길었다.오가는 길손들은 이 룡드레우물로 갈한 목을 추기였고 이곳을 룡드레촌이라고 하였다.후에 사람들은 <<>>자와 우물 <<>>자를 붙여 룡정이라고 불렀다.1983년 연길현과 연길시의 이름이 같아서 연길현을 룡정현으로 개칭하였다.1988년 룡정현을 룡정시로 승격하였다.

【开山屯镇地名由来】룡정시에 속한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룡정시동부 두만강반에 자리잡고 있다.두만강연안에 조선어지명이 대부분인데 한족지명 개산툰은 유별나다.광서년간에 이곳에 녕원보(宁远堡) 설치하고 아래에 개태(开太),개발(开发),개화(开华),개문(开文),개운(开运) (社) 두었다.1922 이런 사에서 <<(开)>>자를 취하고 거기에다 자연실체통명을 더하여 개산툰이란 이름을 얻었다.1934 조양천으로부터 개산툰 철도가 개통된후 정식으로 개산툰이라고 명명하였다.

【老头沟镇地名由来】로두구진은 룡정시에 속하는 한개 진인데 룡서시 서북부에 자리잡고 있다.광서초년에 마을이 섰는데 마을의 서북쪽에 있는 바위가 할아버지(老头) 형상을 하고 있다고하여 로두구(老头沟)라는 명칭이 유래되였다.1998년 천보산진이 로두구진에 합병되고 2001년 세린하향과 동불사진이 로두구진에 합병되였다.

【东城涌镇地名由来】룡정시의 한개 진인데 시구역에서 동북쪽으로7.97키로메터 떨어진 해란강중류 남안에 자리잡고 있다.1881 마을이 서고 동성용이라 하였는데 동성용은 상호(商号)이다.동성용진은 삼면이 산이고 중부가 분지이고 지세가 평탄하고 토지가 비옥하다.

【智新镇地名由来】룡정시에 속하는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룡정시 중부에 자리잡고 있다.광서년간에 마을이 세워지고 1881 남강 용지사에 속했는데 화룡욕이라고 하였고 토명은 다라즈(大砬子)이다.후에 용지사(勇智社)에서 분리되여 나와 단독으로 지신사(智新社) 건설되여 얻어진 이름이다.1909 화룡현 지신사였다가 1937 지신촌으로 개칭되였다.1940 연길현에 귀속되고 1958 지신공사를 설립하였다.후에 향이 되였고 진으로 승격하였다.

【三合镇地名由来】룡정시의 한개 진인데 시구에서 53키로메터 떨어진 두만강변 산구에 자리잡고 있다.동치중기에 마을이 서고 처음에는 稽查处라고 하였다.삼합진의 명칭은 삼합사로부터 기원되였다.1931 四茂社、四对社、四白社 세개 사를 합병하여 삼합사(三合社) 신설하였다.1937 삼합촌으로 개칭되고 1940년에 연길현에 속하였다.1958 삼합인민공사를 설립하였다.

【德新乡地名由来】룡정시에 속한 한개 향인데 시구역에서 26키로메터 떨어진 반산구에 자리잡고 있다.1909년 용지사(勇智社)에 갈라져 나와 단독으로 덕신사(德新社)를 건설하였다.그때로부터 덕신이란 이름이 사용되였다.1936년에 덕신사를 덕신촌으로 개칭하였고 1940년에 연길현에 귀속되였다.

【白金乡地名由来】룡정시에 속하는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시구역에서 47키로메터 떨어진 두만강상류 산구에 자리잡고 있다.광서초년에 마을이 세워졌다.이곳에서 백사금(白沙金)이 생산되여 백금이란 이름이 얻어졌다.1894년에 이곳은 안원보의 백금사(白金社)와 산계사(山溪社)에 속했었다.백금은 백금사에서 비롯되였다.1956년에 백금향을 신설하였다.

【和龙市地名由来】화룡시는 연변조선족자치주의 한개 현급도시이고 자치주의 남단에 위치하고 있다.화룡시의 옛이름은 삼도구(三道沟)이다.삼도구는 우심하와 해란강이 합수되는 곳에 자리잡고 있다.하곡분지의 세번째 골짜기 어구에 있다하여 삼도구라고 하였다.1909 청정부가 지방에 현정부를 설치하면서 현정부소재지를 허룽위(和龙峪) 두었다.허룽위를 일명 다라즈(大砬子)라고도 하는데 지금의 룡정시 지신진 소재지 지신이다.허룽(和龙)이란 만족어인데 산이 한골짜기를 끼고있다는 뜻이고 (峪) 한어인데 골짜기란 뜻이다.1940 화룡현공서는 허룽위(和龙峪)에서 삼도구로 옮겨왔는데 (峪)자를 떠여버리고 화룡이라고 지명을 바꾸었다.

【头道镇地名由来】화룡시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화룡시 동붑부 해란강중유에 자리잡고 있다.두도구의 원명은 삼하진(三合镇)이다.해란강(海兰江),장인하(长仁河),복동하(福洞河) 강이 합수되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하여 얻어진 이름이다.1910년전후에 이곳이 하곡분지의 아래로부터 우로 올라오며 첫번째 골짜기 어구에 있다하여 두도구(头道沟)라고 이름을 바꾸었다.후에 향과 진의 이름을 모두 두도구라고 하였다.

【八家子镇地名由来】화룡시에 속한 한개 진인데 화룡시 동북부 해란강중유에 자리잡고 있다.팔가자란 명칭은 로팔가자(지금의 하남촌 소재지)에서 왔다.당시 이곳에 여덟호가 있었다하여 얻어진 이름이다.1937 철로가 개통된후 이곳에 역전을 앉히고 팔가자역(八家子站)이라고 하였다.그후 향과 진의 이름을 모두 팔가자라고 명명하였다.

【福洞镇地名由来 화령시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화룡시동북부 복동하상유에 위치하고 있다.1900년전후에 마을이 세워졌다.건툰당시 이곳은 토양이 비옥하여 곡식이 잘되였고 또 질좋은 석탄이 생산되여 사람들에게 복을 안겨준다고 복동(福洞)이라고 하였다.1956년 이곳에 복동향을 신설하였고 1958년 복동진으로 승격하였다.

【西城镇地名由来】화룡시에 속한 한개 진인데 화룡시동북부 해란강중유,두도분지상단에 자리잡고 있다.진경내에 있는 발해국중경현덕부(渤海国中京显德府) 서고성자(西古城子)에서 명칭이 유래되였다.1998년 와룡향을 합병한후 서성진으로 되였다.

【南坪镇地名由来】화룡시에 속하는 한개 진인데 화룡시의 동남부 두만강상유 북안에 자리잡고 있다.1918년전후에 마을이 세워지고 마을이 산을 등지고 남향으로 앉고 남쪽이 평탄하고 넓어 마을명을 남평이라고 하였다.남평진의 원명은 덕화진(德化镇)이다.1998년 로과진(芦果镇)과 용화향(勇化乡)을 덕화진에 합병시키고 그해에 남평진(南坪镇)이라고 이름을 바꾸었다.

【东城镇地名由来】화룡시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화룡시동북부 해란강중유에 위치하고 있다.경내에 있는 동고성자(东古城子)에서 이름이 유래되였다.이전에는 연길현 수신향(守信乡)으로 불렀으며 1937 동성진을 개설하였다.1948 화룡현에 귀속되고 동성촌으로 개명하였다.1958 보성향(普成乡) 태흥향(太兴乡) 합병하여 동성향(东城乡) 신설하였다.

【崇善镇地名由来】화룡시에 속한 한개 진인데 화룡시동남부 두만강상유 좌안에 위치하고 있다.광서초년에 조선에서 들어온 이민들에 의해 마을이 세워졌다.1885 청정부가 두만강류역 변강지구에 월간국을 설치할때 원숭산구역을 숭화사(崇化社)라고 하고 원로과구역을 선화사(善化社)라고 하였다.1933 두사를 합병한후 숭선사(崇善社)라고 하였다.이때로부터 숭선이란 이름을 쓰게 되였다.1956 숭선향이 설립되고 1992 숭선진이 되였다.

【龙城镇地名由来】화룡시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래란강상유,두만강지류인 홍기하류역에 자리잡고 있다.룡성진의 원명은 환성향(环城乡) 혹은 룡성향(龙城乡)이다.1984 <<화룡>> <<(龙)>>자와 <<환성>> <<(城)>>자를 선택하고 조합하여 룡성을 만들었다.1984년 환성향을 룡성향이라고 이름을 고쳤다.2000년 룡성향과 부흥향을 합병하여 룡성진을 만들었다.

【珲春市地名由来】훈춘시는 연변조선족자치주의 현급도시인데 자치주의 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남쪽은 로씨야와 잇닿아있고 서남쪽은 두만강을 사이두고 조선과 마주보고 있다.<<명사(明史)>> 기재된바와 같이 원래 혼준(浑蠢)이라 하였는데 어원은 녀진족의 변방(边陲),근변(近边)이라는 뜻이다.훈춘(珲春) 혼준(珲蠢) 전음(转音)한것이다.

【春化镇地名由来】춘화진은 훈춘시의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훈춘시의 동북부산구에 자리잡고 있다.춘화에 대한 유래가 여러가지인데 설득력이 있는 한가지만 소개하련다.1875년 훈춘에서 한 관원이 말을 타고 이곳에 시찰왔는데 때마침 화창한 봄날이라 온 산에 꽃이 만발하여 가관을 이루었다.이때로부터 이곳을 춘화(春花)라고 하였다.시간이 지나며 <<(花)>>자가 <<(化)>>로 변하였다.

【敬信镇地名由来】경신진은 훈춘시에 속한 한개 진인데 훈춘시 동남부에 위치하고 있다.1714년 훈춘에 협령(协领)이 설립되면서 이곳에 마을이 생기기 시작하였고 1881년 흑정자에 초간국이 설치되면서 조선인들의 이주가 이루어졌다.1894년 청나라는 무간국아래에 진원보(镇远堡)을 세웠다.진원보는 돈인(敦仁),흥령(兴廉),상의(尚义),수성(输诚),숭양(崇让),귀화(归化),부은(怀恩),경신(敬信) 8개 사를 관리하였다.경신(敬信)이란 명칭은 여기서 유래되였다.

【板石镇地名由来】판석진 훈춘시에 속한 한개 진인데 훈춘시의 서남부 훈춘하하류 남안에 자리잡고 있다.판석진은 1930년에 경신(敬信)과 순의(纯义)가 포함된 훈춘현 제3구에 속했다.당시의 순의가 현재 판석진이다.판석진의 소재지 판석을 원래 서남산(西南山)이라고 불렀다.1940년 이곳에 집단부락을 건설하고 부락이 판석골어구에 위치하였다하여 판석골(板石沟)이라고 하였다.후에 간칭하여 판석이라고 하였다.

【英安镇地名由来】영안진은 훈춘시에 속하는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훈춘시 서북부 두만강좌안에 자리잡고 있다.영안툰 남쪽에 료대시기 英莪城 있었는데 이름은 英莪河에서 따왔다.<<英莪>> 만족어인데 稠李子라는 뜻이고 일종 영매를 맺는 식물이다.<<영안(英安)>> <<英莪>> 음전이다.광서년간에는 마을이 훈춘현성 서쪽에 있다하여 서전자(西甸子)라고 하였고 일제시기에는 흥안(兴安)이라고 하였다.얼마 안지나 영안이라고 이름을 바꾸었다.

【马川子乡地名由来】마천자향은 훈춘시의 한개 향인데 훈춘시 동남쪽 3.1키로메터 되는 곳에 자리잡고 있다.1714년 훈춘협령을 설치할때 이곳은 정변군의 방목장(牧马场)이였다하여 马圈子라고 불렀는데 이름이 아름답지 못하였다.이곳이 넓고 편탄(平川)하여 마천자(马川子)라고 이름을 바꾸었다.그래도 말자가 들어있다.

【杨泡满族乡地名由来】훈춘시에 속한 한개 향인데 훈춘시 동남부에 위치하고 있다.향의 소재지는 양목림자(杨木林子)라고 하는데 원명은 大人窝堡이다.광서초년에 부락앞 산아래와 동쪽의 백양나무가 숲을 이룬다하여 양목림자라고 이름을 고쳤다.광복후 이곳을 숭례구(崇礼区)라고 하였고 1950 이구(二区)라고 하였다.1956 (区) 향으로 고치고 경내의 양목림자(杨木林子) 포자연(泡子沿) 마을의 이름중에서 <<>>자와 <<>>자를 따서 양포향이라고 하였다.

【三家子满族乡地名由来】삼가자만족향은 훈춘시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훈춘시 서부 평원지대에 자리잡고 있다.1714 훈춘협령을 설치할때 이곳에 몇호의 거주민이 있었고 서삼가자(西三家子)(오늘의 대유수툰) 서쪽의 둔덕진 곳에 있다하여 서강자(西岗子) 이름을 얻었다.1943 삼가자소학교를 서삼가자에서 이곳으로 옮겨오고 여전히 삼가자소학교라고 불렀다.후에 서강자(西岗子) 삼가자(三家子)라고 개칭하였고 서삼가자를 대유수툰(大榆树屯)이라고 개칭하였다.1956년에 삼가자향을 신설하였다.분명 삼가자는 3호를 뜻하는데 지명지에는 별다른 해석이 없다.

【密江乡地名由来】밀강향은 훈춘시에 속한 한개 향인데 훈춘시 서부에 위치하고 있다.밀강은 밀갈향의 소재지인데 료금시기에 마을이 형성되였고 이곳에 탄성이 강하고 화살을 만들기 적합한 나무가 자라고 있었다.그래서 이곳을 密占이라고 하였다.密占은 만족어인데 长箭 혹은 长披箭이라는 뜻이다.密江 密占音转이다.

【哈达门乡地名由来】하다문향은 훈춘시의 한개 향인데 훈춘시 동부 훈춘하북안에 자리잡고 있다.하다문은 만족어인데 원명은 哈达玛이다.<<>> <<(玛)>>의 음전이고 <<하달(哈达)>>은 만족어인데 산이라는 뜻이고 <<(玛)>> 산간의 평지 요라는 뜻이다.<<하다마(哈达玛)>>驼腰岗子라는 뜻이다.1956년에 하다문향을 설치하였다.

【安图县地名由来】안도현은 연변조선족자치주에 속하는 한개 현인데 자치주의 서남부에 위치하고 있다.안도현은 원래 봉천성(료녕성) 장백부에 속해있었는데 1909 현이 설치되면서 냥냥쿠(지금의 송강) 소재지를 두었다.광복전 안도현의 관할구는 송강,영경,량강,만보 4 구뿐이고 4구라고 불렀다.1949년과 1958년에 선후하여 원래 연길현에 속해있던 명월구,풍녕구,복흥구,석문구 4 구를 안도현에 귀속시켰는데 4구를 4구라고 불렀다.

안도현경내에 있는 장백산은 두만강과 송화강과 압록강의 발원지이다.현의 남쪽과 장백산천지 쌍목봉 산등을 경계로 조선의 산수와 련결되여 있다.국토를 보위하고 두만강계를 안정시키자는 취지로 새로 설치한 현의 이름을 안도라고 하였다.“为保国土,安定图们江界”,“以地处图们江之源,取永世安宁之意命名”,“安定图们江界,保国安民”等。

【明月镇地名由来】명월진은 안도현에 속하는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소재지는 명월구이다.명월구는 사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동쪽에는 토월산이 있고 서쪽에는 영월산이 있고 중간에는 이룡산과 옹성라자(瓮声砬子) 있다.옹성라자란 우뚝 솟은 돌벼랑을 말한다.예전에는 명월구를 옹성라자라고 불렀다. 부르하통하와 장흥하와 복흥하의 합수목에 자리잡고 있다.매번 명월이 동녘하늘에 두둥실 떠오를때면 하곡내(河谷内) 대낮처럼 환하다하여 이곳을 명월구(明月沟)라고 하였다.

【松江镇地名由来】송강진은 안도현에 속한 한개 진인데 안도현동남부에 위치하고 있고 1909 안도현이 설치될때의 현소재지이다.건툰시초부터 이곳을 냥냥쿠(娘娘库)라고 불렀다.냥냥쿠는 만족어인데 기러기가 경상적으로 출몰하는 곳이라는 뜻이다.일제시기에는 이곳을 안도구 혹은 안도촌이라고 하였다.1956 (区) 향으로 고칠때 이곳이 이도송화강(二道松花江)(오늘의 5도백하) 근접하여 송강(松江)이라고 이름을 바꾸었다.1971 송강진으로 되였고 2003 소사하향과 삼도향이 송강진에 합병되였다.

【二道白河镇地名由来】이도백하진은 안도현에 속한 한개 진인데 안도현 서남부에 위치하고 있다.1909년에는 4호의 사람들이 있었고 후에 호수가 점차 늘어나 마을이 형성되였다.마을이 이도백하량안(二道白河两岸) 자리잡고 있어 마을명을 강이름을 따서 이도백하(二道白河)라고 하였다.1940 일제가 강제로 조선이민 100세대를 이곳에 정착시키고 집단부락을 건설하였다.광복후 조선인들이 대부분 떠나가고 자리를 산동이민들이 메꾸었다.

【两江镇地名由来】량강진은 안도현 한개 향진급 단위인데 안도현 서부에 위치하고 있다.1874부터 거주민이 부단이 늘어나 마을이 형성되였고 후에 부근에 채금업이 흥하면서 량강장터가 흥성흥성하였다.이도백하(二道白河)와 고동하(古洞河)가 마을부근에서 합수한다고 마을명을 량강구(两江口)라고 하였다.후에 량강촌 량강구로 되였다가 1956년에 량강향을 신설하였다.

【石门镇地名由来】석문진은 안도현 관할의 한개 진인데 안도현 동북부에 위치하고 있다.석문진과 명월진의 경계선,장도철도 동쪽 3메터되는 곳에 높이가 107센치메터이고 너비가 46센치메터되는 화강암석비가 하나 있는데 <<석문산(石门山)>>이라는 문구가 새겨있다.당시 이 비석이 이는 곳을 <<토문자(土门子)>>,혹은 <<토문령(土门岭)>>이라고 하였다.이 토문령이 길림의 토문령과 지명이 중복되여 석문(石门)이라고 이름을 고쳤다.작은 령을 깎아 길을 개통하고 또 비석속에 새긴 문구가 석문산이라 지명을 석문이라고 개칭하였다.이것이 석문진의 유래이다.

【万宝镇地名由来】만보진은 안도현에 속한 한개 진인데 안도현중부 고동하하곡에 위치하고 있다.청말에 이곳이 개발되였고 당시 고동하하곡에는 야초가 무성하였다하여 이곳을 대전자(大甸子)라고 하였다.王宝合者가 뜻을 이룬 곳이기에 속칭으로 王宝合子라고 하였다.시간이 지나며 음전하여 만보하자(万宝合子)로 되였다.후에 <<하자(合子)>>를 떠여버리고 간칭하여 만보(万宝)라고 불렀다.

【亮兵镇地名由来】량병진은 안도현 관할의 한개 진인데 안도현 북부에 위치하고 있다.량병진의 소재지를 량병태라고 불렀다.이곳은 원래 길림에서 연길로 왕래하는 하나의 역참이였다.청조말년에 훈춘에 기황이 들어 구제량을 실은 마차들이 길림에서 떠나 연길로 가는 도중 이곳에서 공교롭게 비를 맞아 량식이 젖게 되였다.할수없이 언덕진 곳에다 젖은 량식을 말리우게 되였다.후에 언덕진 곳을 량미대(晾米台)라고 불리우게 되였고 음이 전환되여 량병태(亮兵台) 되였다.

【新合乡地名由来】신합향은 안도현의 한개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안도현 중부에 자리잡고 있다.신합향소재지의 원명은 십기가촌(十骑街村)이다.1934 일제의 제십기병퇀(第十骑兵团) 이곳에 주둔하면서 마을명을 십기가(十骑街)라고 하였다.1956 (区) 철회하고 향을 획분할때 소재지와 새로 합하여 생긴 향이라고 이름을 신합(新合)이라고 하였다.

【永庆乡地名由来】영경향은 안도현의 한개 향인데 안도현 중부에 자리잡고 있다.건툰시초에는 대사하가 경내에서 흐른다하여 대사하(大沙河)라고 하였다.1934년 구를 획분할때 영경구(永庆区)이라고 이름을 바꾸었다.좋은 일이 많아 영원히 경축하자는 뜻이다.或永远欢庆富强之意。

【汪清县地名由来】왕청현은 연변조선족자치주의 한개 현인데 자치주의 동북부에 위치하고 있다.1910년에 이곳에 현을 신설하였고 왕청하(汪清河) 이름을 따서 왕청현이라고 하였다.<<왕청>> 만족어인데 원래 <<왕칭(汪钦)>>이라고 불렀는데 만어로 성새(堡垒)라는 뜻이다.

【汪清镇地名由来】왕청현의 소재지이며 대두천(大肚川)이라고 불리운 왕청진은 왕청하의 하류 남안에 자리잡고 있다. <<왕청>> 만족어인데 원래 <<왕칭(汪钦)>>이라고 불렀는데 만어로 성새(堡垒)라는 뜻이다.汪清为汪钦的音转。

【大兴沟镇地名由来】왕청현의 한개 진인데 왕청현 중서부에 위치하고 있다.1881년부터 이곳에 사람들이 이민오기 시작하였고 처음에는 대황구구자(大荒沟口子)라고 불렀다.원래 이곳은 계관,황구령같이 인적이 없는 황량한 대전자(大甸子)여서 이런 이름을 얻었다.후에 사름들은 <<구자(口子)>> 떼여버리고 간칭하여 대황구라고 하였다.1933 <<(荒)>>자를 <<(兴)>>자로 바꾸어 대흥구(大兴沟)라고 하였다.1998 쌍하향이 대흥구진에 귀속되고 2005 하마탕향이 대흥진에 병합되였다.

【天桥岭镇地名由来】왕청현에 속한 한개 진인데 왕청현 서북부에 자리잡고 있다.1933년에 마을이 세워지고 이곳이 아미달,춘양,동신 골짜기가 모이는 곳이기에 삼차구(三岔口)라고 불렀다.<<삼차구>> 이름이 많아 중복되기에 천교령이라고 이름을 고쳤다.마을부근에 산이 한나 있는데 산비탈이 계단처럼 생기고 계단으로 도인이 하늘로 올랏다는 전설이 전해져 천교령(天桥岭)이라 불리우게 되였다. 다른 설은 천교령은 만족어인데 遮挡이라는 뜻이다.1999 동신향이 천교령진에 합병되였다.

【罗子沟镇地名由来】왕청현에 속한 한개 진이고 왕청현 동북부에 위치하고 있다.1882부터 이곳에 인가가 있었고 1905년에 조선 난민들이 대거 들어오기 시작하였고 마을이 형성되였고 시초에는 수분대전자(绥芬大甸子)라고 불렀다.후에 지방에서 훈춘으로 통하는 길가에 돌바위가 많았다하여 라즈구(砬子沟)라고 하였다.그런데 당시 이곳에 거주하던 조선족들이 <<>>자를 <<>>자로 발음하여 1935년에 라자구(罗子沟)라고 이름을 바꾸었다.

【百草沟镇地名由来】왕청현에 속한 한개 진인데 왕청현 서남부에 자리잡고 있다.봉금정책이 느슨해 질때 산동의 이재민들이 이곳에 거처를 잡았고 1881년에 조선의 이재민들이 월경하여 이곳에 터를 잡으면서 민족이 공존하는 잡거부락이 형성되였다.개발하기전에 이곳에 창포(菖蒲)라는 다년생 식물이 많이 자생하고 있었는데 가을이면 하얀 꽃이 하늘에 날려 백초구(白草沟)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였다.후에 음이 변하여 배초구(百草沟) 되였다.1998 중안향과 중평향이 배초구진에 합병되였다.

【春阳镇地名由来】왕청현에 속하는 한개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왕청현 서북부에 자리잡고 있다.1881년 이민실변정책을 실행한후에야 비로소 사람들이 이곳에 들오오기 시작하였다.거주자가 많아진후 이곳은 훈춘초간국 춘양사(春阳社)에 편입되였다.후에 소재지가 된 춘양(春阳)이란 이름은 춘양사에서 유래되였다.

【复兴镇地名由来】왕청현의 한개 진인데 왕청현 동부에 자리잡고 있다.1925년부터 근대의 개발이 시작되고 마을이 형성되였는데 이곳이 황구(荒沟)의 북부강령(北部岗岭)아래에 있다하여 북황구령(北荒沟岭)이라고 하였다.후에 사람들은 편리를 위해 북황령(北荒岭)이라고 불렀다.1949년후에 부흥(复兴)이라고 이름을 고쳤는데 重新兴旺하자는 뜻이 담겨있다.

【东光镇地名由来】왕청현에 속한 한개 진인데 왕청현 동남부에 위치하고 있다.1875년부터 개발하기 시작하여 민국초년에 산재호들이 몇호 있었다.1938 조선 경원군(庆源郡) 사람들이 집단으로 이곳에 이주해 황무지를 개간하고 밭을 일구면서 부락을 형성하였다.그리운 고향을 잊어 중경리(中庆里) 이름을 달아주었다.해방후 동쪽에서 흥왕한다는 뜻으로 동흥(东兴)이라고 이름을 고쳤다.1954 동광공사(东光公社) 현성 동쪽에 있고 앞날이 광명하라는 뜻을 담아 동광(东光)이라고 개명하였다.

【鸡冠乡】왕청현의 한개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왕청현 동북부에 자리잡고 있다.1875년부터 이곳이 개발되였고 원래는 황량한 대전자여서 황구(荒沟)라고 불렀다.1912년 이곳에 8호가 살았다하여 팔가자(八家子)라고 하였다.1933년 마을부근에 돌벼랑산(砬子山)이 하나 있는데 마치 닰볏(鸡冠)같다하여 계관라즈(鸡冠砬子)라고 하였다.1945 <<라즈(砬子)>>를 떼여버리고 간단하게 계관(鸡冠)이라고 불렀다.1958년 계관인민공사를 성립하였다.

【敦化市地名由来】돈화시는 연변조선족자치주에 속하는 한개 현급 행정단위인데 자치주의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다.이전에는 돈화를 오동(敖东) 혹은 아커둔(阿克敦)이라고 불렀는데 만족어로서 바람구(风口)라는 뜻이다.1881 현을 설치할때 현소재지로 되고 돈화(敦化)라고 이름을 고쳤다.<<중용(中庸)>>중의 어구 “大德敦化”에서 돈화란 지명이 유래되였다.1958 돈화현은 길림지구로부터 연변조선족자치주에 귀속되였다.

【大石头镇地名由来】돈화시에 속한 한개 진인데 돈화시구에서 동쪽으로 25키로메터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다.1912년 이곳에 거주자가 점점 늘어나 마을이 형성되고 후에 대석두촌(大石头村)으로 되였다.마을북쪽에 대석두하(大石头河)가 있어 마을명을 대석두(大石头)라고 하였다.대석두하를 지금 사하(沙河)라고 부른다.

【黄泥河镇地名由来】돈화시의 한개 진인데 돈화시구에서 서쪽으로 35키로메터 떨어져 있다.1882년 이곳에 와서 개황하고 정착한 사람이 있었다.1928년 길림-돈화 철도가 이곳을 지나고 이곳에 황니허역을 설치한후 정착자가 많아지면서 마을이 형성되였다.마을이 황니허북안(黄泥河北岸)에 자리잡고 있다하여 마을명을 황니허툰(黄泥河屯)이라고 하였다.1956년 황니허진을 신설하였다.

【官地镇地名由来】돈화시에 속한 한개 진인데 돈화시구에서 동북쪽으로 30키로메터 떨어져 있다.1738 좌우에 이곳에 관가의 정백기군(正白旗军) 주둔하고 토지를 점령한후 한족들에게 세를 주고 세금으로 기병을 공양하였다.당시 이런 마을을 관장(官庄)이라 하고 이런 토지를 장전(庄田) 혹은 관지(官地)라고 하였다.후에 거주자가 많아지고 마을이 세워진후 마을명을 관지(官地)라고 하였다.1958년에 관지공사를 설립하였다.

【沙河沿镇地名由来】돈화시의 한개 진인데 돈화시구에서 동북쪽으로 22키로메터 떨어진 사하중류 서안에 자리잡고 있다.1830 수씨(隋姓) 성을 가진 산동의 농민이 이곳에 와서 농사도 하고 나루터도 경영하였다하여 수가나루터(隋家渡口)라고 하였다.민국초기에 30여호 조선족과 몇호의 산동농민들이 이곳에 와서 정착하고 농사지으면서 마을이 형성되였다.마을명을 수가툰(隋家屯)이라고 하였다.9.18사변후 사하(沙河)량안에 거주호가 부단히 늘어나고 마을이 사하량안에 위치하고 있어 사하연툰(沙河沿屯)이라고 개명하였다.1956년에 사하연향을 건설하였다.

【秋梨沟镇地名由来】돈화시의 한개 진인데 돈화시구에서 서북쪽으로 18키로메터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다.추리구진의 소재지 추리구마을은 1934년에 형성되였다.마을부근에 臭李树가 매우 많아 마을명을 臭李子沟이라고 하였다.이름이 아름답지 못해 <<臭李>> <<추리(秋梨)>>로 바꾸고 <<(子)>>를 버리고 추리구(秋梨沟)라고 하였다.1962년 추리구공사를 설립하였다.

【额穆镇地名由来】돈화시에 속한 한개 진인데 돈화시구에서 북쪽으로 50키로메터 떨어진 반산구에 자리잡고 있다.액목진의 소재지 <<액목>> 만족어이고 원명은 额穆赫인데 水滨이라는 뜻이다.1958년에 액목공사를 설립하였다.

【贤儒镇地名由来】돈화시의 한개 진인데 돈화시구에서 서남쪽으로 20키로메터 떨어진 목단강동북안에 자리잡고 있다.현유마을은 민국초기에 돈화에서 온 몇호 농민들에 의해 개발되고 1933년 마을이 형성되였고 마을명을 대황툰(大荒屯)이라고 하였다.1947년 길동경비2려가 이곳에서 토비를 숙청하는 싸움에서 희생된 강현유(江贤儒)렬사를 기념하기 위하여 현유촌(贤儒村)이라고 이름을 고쳤다.1958년에 현유공사가 설립되였다.

【大蒲柴河镇地名由来】돈화시에 속하는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돈화시구에서 남쪽으로 68키로메터 떨어진 반산구에 자리잡고 있다.대푸채하진의 소재지인 대푸채하마을은 1936년에 건설되고 마을 옆으로 대푸채하(大蒲柴河) 흐르고 있어 마을명을 대푸채하라고 하였다.<<대푸채(大蒲柴)>> 만족어인데 소림자(小林子) 뜻이다.

【雁鸣湖镇地名由来】돈화시에 속하는 한개 진인데 곤화시구에서 동북쪽으로 50키로메터 떨어져 있다.안명호진의 원명은 대산취자진(大山嘴子镇)이다.1935년에 건설된 대산취자마을은 목단강북안에 위치하고 있다. 산입구가 마주보며 대치하고 있는 중간으로 목단강이 흘러지난다하여 마을명을 대산취자(大山嘴子)라고 불렀다.1956 대산취자향을 설치하였다.2003 안명호진(雁鸣湖镇)이라고 명칭을 바꾸었다.<<안명호>> 작가 장소천의 소설 <<안명호반(雁鸣湖畔)>>에서 유래되였다.

【江源镇地名由来】돈화시에 속하는 한개 진인데 돈화시구에서 서남쪽으로 26키로메터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다.강원진의 원명은 마호향(马号乡)이다.마호(马号)마을은 1937년에 형성되였는데 돈화로부터 대푸채하,화전으로 통하는 교통요도였다.마을에 려객을 재워주고 말을 먹여주는 大车站 있었다하여 마을명을 속칭(俗称)으로 마호(马号)라고 하였다.1993 향을 취소하고 진을 설치할때 강원진(江源镇)이라고 명칭을 바꾸었다.진구역이 목단강상류 남안에 위치하고 있어 붙여진 지명이다.

【江南镇地名由来】강남진은 돈화시교에 자리잡고 있다.목단강남안(牡丹江南岸) 위치하고 있다하여 강남(江南)이라고 하였다.1985 돈화진을 철회하고 강남향과 4 가도를 설치하였다.1999 강남향,강동향,태평령향을 합병하여 강남진(江南镇) 성립하였다.

【大桥乡地名由来】돈화시에 속하는 향진급 행정단위인데 돈화시구에서 동쪽으로 13키로메터 떨어져 있다.민국초기부터 이곳에 인가가 있었고 1932년 돈화부터 천보산 철로가 개통되고 이곳에 역전을 설치한후 이사호가 대폭 늘어나 마을이 형성되였다.마을의 동쪽에 있는 사하(沙河)우에 철로대교(铁路大桥)가 부설되여 대교(大桥)란 이름을 얻게 되였다.1956년에 대교향(大桥乡)이 신설되였다.

【黑石乡地名由来】흑성향은 도화시의 한개 향인데 시구역에서 북쪽으로 35키로메터 떨어진 목단강동안에 자리잡고 있다.명나라중기에 이곳을 赫席赫、赫石赫이라고 불렀고 청나라때에 음전하여 흑석(黑石)이라고 하였다.<<흑석>> 만족어이다.1958년에 흑석공사를 성립하였다.

【青沟子乡地名由来】돈화시에 속한 한개 향인데 쪽으로 60키로메터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다. 지구의 민간에서는 두릉하하곡(杜陵河河谷) 광활한 지역을 청구자(青沟子)라고 불렀다.이것이 청구자의 유래이고 1958 청구자공사가 설립되였다.

【翰章乡地名由来】한장향은 돈화시에 속한 한개 향인데 돈화시구에서 서쪽으로 9키로메터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다.한장마을은 1934년에 형성되였고 마을서남쪽에 한갈래 강이 있는데 강이 이곳에 이르러 땅속으로 스며들어 暗河 이루었다하여 마을명을 반절하툰(半截河屯)이라고 하였다.이곳에서 태여난 동북항일련군 진한장(陈翰章)장군을 기념하기 위하여 1948년 한장툰(翰章屯)이라고 지명을 바꾸었다.마을남쪽에 진한장장군 렬사릉원이 있다.1958년에 한장공사가 설립되였다.

【红石乡地名由来】홍석향은 돈화시에 속한 한개 향인데 돈화시구에서 남쪽으로 8키로메터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다. 1934년에 형성된 마을 서북쪽에 돌벼랑이 있는데 암석이 적갈색을 띠였다하여 마을명을 홍석라즈툰(红石砬子屯)이라고 하였다.1962년에 홍석인민공사를 성립하고 마을은 향소재지로 되였다.

추천 (1) 선물 (0명)
IP: ♡.161.♡.158
22,939 개의 글이 있습니다.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보라
2006-08-09
33
62947
l판도라l
2023-02-01
3
648
l판도라l
2023-02-01
2
654
l판도라l
2023-01-31
2
587
l판도라l
2023-01-31
3
991
여삿갓
2023-01-31
2
897
l판도라l
2023-01-30
4
646
여삿갓
2023-01-30
1
579
l판도라l
2023-01-30
2
515
여삿갓
2023-01-29
1
692
l판도라l
2023-01-29
3
745
l판도라l
2023-01-29
3
701
여삿갓
2023-01-28
1
666
여삿갓
2023-01-27
1
785
여삿갓
2023-01-25
3
783
여삿갓
2023-01-24
2
752
음유시인23
2023-01-08
3
1014
성비
2023-01-02
3
1049
뉘썬2뉘썬2
2022-12-06
0
2458
무학소사
2022-12-05
2
1340
건치달팽이
2022-11-26
7
2075
건치달팽이
2022-11-24
7
1419
건치달팽이
2022-11-24
7
1567
건치달팽이
2022-11-21
9
1790
건치달팽이
2022-11-21
6
1325
무학소사
2022-11-19
1
1016
건치달팽이
2022-11-18
6
1456
건치달팽이
2022-11-16
7
1661
모이자 모바일